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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요 약 : 본 연구는 2007,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사회과부도의 전체적인 구성체제와 내용체계에 대해 주로 지리영역을 중심으로 비교한 것이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먼저 현행 사회과부도는 사이즈가 큰 판형 체제로 변화하여 관련 자료가 많이 탑재되었고 또 자료 자체의 크기도 커진 영향으로, 이전의 사회과부도에 비교하면 초등학생들로 하여금 흥미와 관심을 갖게 하는데 크게 일조하고 있다고 판단된다. 다음으로 영역별 내용의 양적 구성에서는 지리영역과 역사영역에서 본문이 모두 대폭 증가한 대신에 부록은 상대적으로 많이 감소하였다. 특히, 현행 사회과부도에서는 기존의 사회과부도와는 달리 ‘지리 주제도’ 편을 따로 편성하여 우리나라와 세계와 관련된 다양한 주제도를 제시함으로써 학습 자료로서의 구체성과 활용도를 높이고 있으며, ‘학습 활동지’ 편은 기존 사회과부도에서 소홀했던 지도학습이나 국내.외 인문환경과 자연환경 관련 주제에서 자기 주도적인 학습이 가능하도록 하고 있다. ‘부록’ 편에서는 지명(또는 위치) 찾는 방법에 대하여 기존 사회과부도의 경선과 위선이라는 지리 용어 대신에 ‘쪽수’, ‘세로열’, ‘가로행’이라는 일반 용어를 사용하여 학습자의 눈높이에 맞추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 그러나 이점은 적어도 5∼6학년의 고학년 군에서는 경선과 위선이라는 지리 용어의 개념 습득이 필요하다는 사실과 관련지어 볼 때 앞으로 다소 수정.보완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자료 구성적 측면에서는 학습의 효용성이 전제된 실질적인 사진자료가 대폭 추가되었고, 그림자료와 도표자료에서는 국.내외 다양한 지역에 대한 모습과 시기에 따른 변화모습을 한층 더 상세히 안내하고 있다. 지도자료는 우리나라와 세계에 대한 일반도와 주제도를 중심으로 많은 변화를 보이고 있는데, 특히 최근의 국.내외 변화 상황을 정확하게 담아내고 있고 또 전체적으로 지도의 축척이 커짐과 동시에 우리나라와 세계의 대륙별 지도를 세분화하여 제시한 점 등이 기존 사회과부도와는 비교되는 특징으로 주목된다. > > 주요어 : 2007, 2009 개정 교육과정, 초등학교, 사회과부도, 지리영역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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