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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요 약 : 우리나라의 영토인 독도에 대해서 일본은 자국의 영유권 주장을 점진적으로 강화하고 있다. 이에 대한 가장 효과적인 대응 방법은 각급 학교에서 독도 교육을 강화하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독도 교육에 관한 연구’조차 매우 부족하다. 그래서 필자는 이런 기본적인 연구의 일환으로 중학교 사회2 교과서를 대상으로 독도 중단원의 내용을 비교 분석하였다. 중학교 사회2 교육과정에서는 지리 영역에 독도 관련 내용이 명시되어 있기 때문에 모든 교과서에서 독도를 중단원 수준으로 비중 있게 다루고 있다. 교과서 6종 모두 독도의 위치 및 영역, 독도의 지형 및 생태, 독도의 자원 등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지만, 구체적으로 보면 교과서마다 내용상 상당한 차이가 존재한다. 중학교 사회 교과서가 검정 교과서이지만, 일본의 도발을 효과적으로 저지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객관성과 통일성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 내용 오류도 다수 발견되었는데, 본 연구 결과에 근거하여 시급히 수정·보완해야 한다. > > 주요어 : 독도, 중학교, 사회, 교과서, 비교 분석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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