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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요 약 : 최근 원도심에 대한 관심의 제고는 본 연구의 주제인 부산 원도심 현장학습을 통해 도시 정체성의 의미 > 를 살펴보고, 그 중요성과 가치를 인식하고자 하는 것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미래 사회의 주인인 학생들로 하여 > 금 자신이 몸담고 있는 지역, 특히 도시 공간에서 역사성, 연속성, 다양성 및 장소성 등 많은 문화적 가치를 지니 > 고 있는 원도심을 살펴봄으로써 도시 공간이 갖는 역사적 가치와 중요성을 인식하는 것은 의미 있는 일이다. > 본 연구는 부산 원도심을 광복동, 남포동, 대청동, 동광동으로 한정하여 부산의 원도심이 갖는 도시의 정체성 > 과 그 중요성을 남포동 현장학습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부산 원도심 현장학습은 부산 원도심이 갖는 역사성과 > 장소성 그리고 부산의 정체성을 체험하고 인식할 수 있는 중요한 학습이다. 그리고 자료의 정보를 수집하고 계획 > 하고 준비하는 전 과정을 통해 학생들이 민주적으로 의사결정을 하는 방법과 다양한 문제에 대한 문제해결능력 > 을 기르게 된다. 이러한 점에서 원도심 현장학습은 도시 정체성의 의미와 중요성의 인식 제고 및 민주시민 교육 > 에 크게 활용될 수 있는 학습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 주요어 : 부산, 부산 원도심, 도시 정체성, 현장학습, 사회과 현장학습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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