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필수
HOME
로그인
회원가입
ID/PW찾기
학회안내
회장인사말
임원 및 이사명단
정관및회칙
공지사항
학회소식
이사회
정기총회
회원동정
기타
투고논문제출
학회지
학회지(창간호~13권)
학회지(14권 이후)
자료실
인문
자연
기타
HOME
>
학회지
>
19권(2009)
학회지
학회지
이사회
정기총회
회원동정
학술대회
사진촬영대회
기타
이름
필수
비밀번호
필수
이메일
홈페이지
분류
필수
선택하세요
이사회
정기총회
회원동정
학술대회
사진촬영대회
기타
제목
필수
내용
필수
웹에디터 시작
> > > 요 약 : 본 연구는 지리학의 전통적인 연구방법으로서 뿐 아니라 지리 교육 고유의 학습방법으로 인정되는 답사에 > 대해 예비교사의 교육과정에서 어떤 전략으로 접근하여야 하는가 라는 고민에서 출발하였다. 실제 다양한 유형의 > 답사가 이루어지고 있지만, 보통 학과 단위의 정기 답사에서 지리적 기능의 향상과 공간적 사고의 확립, 답사 참가 > 자의 관심을 환기하기 위한 방안이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실제 한 학과의 정기 답사 과정을 대상으로 한 > 실행연구를 시도하였으며, 형식적으로는 예비교사인 학생들이 직접 고안한 문항의 학습지를 활용하고, 내용적 측 > 면에서는 구체적 장소를 선정하여 경험하고 탐구함으로써 지역을 이해하는 방법의 가능성을 가늠하였다. > 실제 답사에서 강원도 탄광지역의 변화라는 주제에 접근하는데 있어, 10명 내외의 조원들이 조별로 선정한 답 > 사 장소를 방문하고 면담과 실제적인 활동을 전개하였다. 하루 동안의 답사를 마친 후 각 조별로 다른 장소에 대 > 한 경험을 서로 나눔으로서 협동학습의 효과도 누릴 수 있었다. 학생들은 이러한 방식의 답사에 대해 강한 인상 > 과 흥미를 가지게 되었고 각자 역할을 맡아 수행하는 과정에 참여한 것을 만족스러워 했다. 이러한 방식의 답사 > 는 학과 단위의 답사에서 시간적 공간적 제약을 극복하는 한 방안이 되었으며, 앞으로도 예비교사 교육으로서의 > 답사의 방향에 대한 발전적인 논의가 계속되기를 기대한다. > 주요어 : 답사, 지역 이해, 장소 중심의 답사, 강원도 탄광지역, 실행연구 > >
웹 에디터 끝
링크 #1
링크 #2
파일 #1
파일 #2
자동등록방지
자동등록방지
숫자음성듣기
새로고침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