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
  • 학회지
  • >
  • 25권(2015)
학회지

25권(2015) | [25권 4호]이두현, 지속가능발전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지속가능한 마을 만들기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6-01-31 08:11 조회1,682회 댓글0건

첨부파일

본문

본 연구는 ‘지속가능한 마을 만들기’라는 프로젝트를 기반으로 한 지속가능발전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검증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 개발 절차에 따라 ‘우리 마을을 구해줘!’라는 세부 학습 주제를 선정하였고 관련된 여러 교과의 교육과정과 ESD 핵심 주제와의 연관성 파악하였다. 주제와 관련하여 관련된 교과의 내용을 분석하여 수업 내용 추출도를 작성한 후 교육 과정을 재구성하여 10차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프로그램의 검증을 위해 실험반과 통제반을 설정하여 본 수업을 진행하였고, 개발한 교수학습 내용을 두 동질 집단을 대상으로 학습 흥미도와 태도에 대한 차이를 검사한 결과 실험반이 통제반보다 유의미한 결과를 보였다. 또한, 관련 전문가들은 본 프로그램이 지속가능발전교육을 진행함에 있어 매우 유용하다고 평가하였다.

주요어 : 지속가능발전교육, 프로젝트, 교육 과정, 흥미도, 태도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