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
  • 학회지
  • >
  • 24권(2014)
학회지

24권(2014) | [24권 4호]이두현, 성취평가제 도입에 따른 단원 융합(STEAM)형 평가도구 개발 -고등학교 한국지리 ‘국토 인식과 국토 …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5-03-27 18:27 조회1,610회 댓글0건

첨부파일

본문

요 약 : 본 연구는 성취평가제의 도입에 따른 한국지리 과목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단원 융합형 평가 도구를 개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성취평가제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조사하고 2009 개정교육과정에 근거를 둔 고등학교 한국지리의 ‘국토 인식과 국토 통일’ 단원 ‘독도’ 수업 내용을 선정하여 국가 수준의 성취기준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학교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단원 융합형 성취기준과 성취수준을 개발하고 이를 활용하여 단원 융합형 평가 도구를 개발하였다. 연구수업과 전문가 컨설팅, 현장 교사의 피드백, 타당도 검증을 통해 개발 문항의 타당도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지리 교육 뿐만 아니라 융합인재교육을 실행하고 성취평가제를 적용해야 하는 현장 교사들에게 있어서 기초 연구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주요어 : 성취평가제, 지리교육, 성취기준, 성취수준, 한국 지리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