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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권(2012) | [22권 4호]오종우, 공간문화 컨텐츠 구현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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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3-01-22 13:51 조회1,824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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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 약 : 유비쿼터스 정보기술(uIT)의 발전에 따라 인문학적인 고유영역이 새로운 응용적인 어젠더 구현으로 전기를 맞이하고 있다. 공간문화컨텐츠 분야도 이잰 자연환경과 IT환경을 융합한 미래지향적인 성장동력을 창출할수 있는 Geonomics 환경으로 구현할 필요성이 검토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전천후 구현 가능한 유비쿼터스 기술과 스마트 공간정보기법(GIS)을 적용하여 문화역사 컨테츠 구현방안에 대한 신산업동력의 창출에 중점을 두었다. 그 결과 문화역사지리공간은 자연적인 환경에 따라 자연발생적인 유무형의 유산인 문화컨텐츠의 장르로 부각되었다. 또한 스마트 GIS에 의한 문화역사 공간정보는 정성적인 무형정보와 정량적인 정량정보로 분석되어져 문화컨텐츠로서의 가치창출을 위한 기준 설정이 되었다. 이러한 유무형의 문화역사정보와 문화컨텐츠정보의 융합으로 문화적인 가치기반의 공간경제환경인 Geonomics는 거시적인 신산업동력에 중요한 명제로 견인 될 것이다.

주요어 : Geonomics, 유비쿼터스 IT, 스마트 GIS, 공간경제환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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