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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권(2012) | [22권 4호]하동현, K-POP 참가자의 관광행태 및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 2011·2012 한류드림페스티벌을 중심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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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3-01-22 13:48 조회1,821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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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 약 : 본 연구에서는 2012 한류드림페스티벌의 방문객을 대상으로 방문행태 및 소비성향 조사를 통해 개최성과를 평가하였으며, 방문객들이 축제장에서 지출한 소비 행태를 분석하고, 방문객들의 지출액이 경주지역 인근의 지역경제에 직·간접적으로 미친 경제적 파급효과를 통계적으로 분석함으로서 축제가 지역경제에 미친 파급효과를 계량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조사와 분석결과에 따라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제시하여 본 행사를 우수한 페스티벌로 발전시킬 수 있도록 발전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축제행사에 대한 만족도는 대체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둘째, 경제적 파급효과로 2012년도 생산유발효과는 2011년 대비 17.5억원 증가하였다. 2011년 파급효과의 경우 생산유발효과 46.9억원, 고용유발효과 37.7명, 부가가치유발효과 21.6억원, 간접세유발효과 2.8억원 등이 발생하였다. 2012년의 경우 생산유발효과 64.5억원, 고용유발효과 51.8명, 부가가치유발효과 29.7억원, 간접세유발효과 3.9억원 등이 발생하였다. 따라서 2012년 한류드림페스티벌은 2011년 대비 생산유발효과 17.5억원, 고용유발효과 14.1명, 부가가치유발효과 8억원, 간접세유발효과 1억원 등이 증가한 것으로 볼 수 있어, 2011년의 경우 보다 성공적인 파급력을 보여주는 축제가 되었음을 알 수 있다. 한류드림페스티벌을 개최함으로서 여러 가지 긍정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었지만 다음과 같은 몇 가지 문제점을 효율적으로 보완하고 개선을 한다면 이 축제가 더욱 성공한 축제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이다. 첫째, 휴식공간과 대중교통체재 개선이다. 둘째, 정보안내 체재의 개선이다. 셋째, 축제장내 다양한 체험거리, 볼거리 제공이다. 넷째, 경주지역에서의 체류일 연장을 위한 관광마케팅 정책의 실시이다. 다섯째, 지역을 대표할 수 있는 기념품의 개발과 쇼핑시설 확충이다.

주요어 : 한류드림페스티벌, 경제적 파급효과, 만족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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