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
  • 학회지
  • >
  • 19권(2009)
학회지

19권(2009) | [19권 4호]윤옥경, 장소 중심의 답사를 통한 지역 이해의 가능성 탐색 : 강원도 탄광지역 답사-실행 연구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1-01-27 13:16 조회2,474회 댓글0건

첨부파일

본문

요 약 : 본 연구는 지리학의 전통적인 연구방법으로서 뿐 아니라 지리 교육 고유의 학습방법으로 인정되는 답사에
대해 예비교사의 교육과정에서 어떤 전략으로 접근하여야 하는가 라는 고민에서 출발하였다. 실제 다양한 유형의
답사가 이루어지고 있지만, 보통 학과 단위의 정기 답사에서 지리적 기능의 향상과 공간적 사고의 확립, 답사 참가
자의 관심을 환기하기 위한 방안이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실제 한 학과의 정기 답사 과정을 대상으로 한
실행연구를 시도하였으며, 형식적으로는 예비교사인 학생들이 직접 고안한 문항의 학습지를 활용하고, 내용적 측
면에서는 구체적 장소를 선정하여 경험하고 탐구함으로써 지역을 이해하는 방법의 가능성을 가늠하였다.
실제 답사에서 강원도 탄광지역의 변화라는 주제에 접근하는데 있어, 10명 내외의 조원들이 조별로 선정한 답
사 장소를 방문하고 면담과 실제적인 활동을 전개하였다. 하루 동안의 답사를 마친 후 각 조별로 다른 장소에 대
한 경험을 서로 나눔으로서 협동학습의 효과도 누릴 수 있었다. 학생들은 이러한 방식의 답사에 대해 강한 인상
과 흥미를 가지게 되었고 각자 역할을 맡아 수행하는 과정에 참여한 것을 만족스러워 했다. 이러한 방식의 답사
는 학과 단위의 답사에서 시간적 공간적 제약을 극복하는 한 방안이 되었으며, 앞으로도 예비교사 교육으로서의
답사의 방향에 대한 발전적인 논의가 계속되기를 기대한다.
주요어 : 답사, 지역 이해, 장소 중심의 답사, 강원도 탄광지역, 실행연구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