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
  • 학회지
  • >
  • 19권(2009)
학회지

19권(2009) | [19권 4호]이혁진·신애경, 영화 및 드라마 촬영지의 관광이미지를 통한 관광자원 활성화 방안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1-01-27 13:08 조회2,489회 댓글0건

첨부파일

본문

요 약 : 영화나 TV드라마는 관광지에 대한 인지도, 매력성 및 수익성을 높여줌으로서 장·단기간 동안 관광지
에 대한 인지도와 이미지 개선에 기여할 수 있고, 전통적인 관광홍보 방법 보다 훨씬 오랜 시간 동안 대중에 노출
될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관광의 이미지는 영화나 드라마 촬영지와 같은 유기적인 이미지에서 시작되어
촬영지를 방문하기 전에 획득한 여러 형태의 정보나 커뮤니케이션에 영향을 받아 각각의 관광지와 관련된 경험
에 의해 호의적인 이미지를 형성한다. 따라서 영화와 드라마 촬영지는 관광객의 관광이미지 구축은 물론 관광객
을 유도 할 수 있는 자원으로서 중요 역할을 하고 있으며, 영화나 드라마 촬영지를 이용한 관광자원 개발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부각되었다. 본 연구는 현대사회에서 영화나 드라마 같은 대중매체의 역할 확대, 촬영장소를 방
문한 관광객에게 구축되는 관광이미지 및 촬영지를 이용한 관광자원 연구의 필요성에서 수행되었다. 본 연구는
관광이미지, 관광지 선호도 및 영화나 드라마 촬영지가 관광자원에 미치는 영향 등 연구의 이론적 배경을 고찰하
였으며, 한류를 중심으로 한 영화와 드라마 촬영지 개발 사례와 파급효과와 관광자원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기 위
해 수행되었다. 영화나 드라마를 기획할 때부터 여행사와 기획사, 촬영지의 지방자치단체의 협력 방안 모색이 요
구되며, 관광산업으로서의 연관 산업 개발과 관광객 수요 확대를 위한 드라마 촬영지의 적극 홍보가 필요하다.
또한 영화와 드라마 촬영지를 이용한 관광자원 개발에 관한 지속적인 연구 성과가 요구되며, 이를 지역 이미지
향상과 지역 관광개발에 적극 활용할 필요성이 있다.
주요어 : 촬영지, 관광이미지, 한류, 관광자원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