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
  • 학회지
  • >
  • 19권(2009)
학회지

19권(2009) | [19권 4호]김주환, PIE와 GPA에 관한 연구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1-01-27 13:02 조회2,425회 댓글0건

첨부파일

본문

요 약 : 본 논문은 지리학 분야의 다양한 수업 중 PIE와 GPA의 개념을 소개하고 이러한 개념들이 실제 지리 학
습에 적용되어 바람직한 수업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아이디어를 제공해 보려는 것이다. PIE(Photo In
Education)는 사진 활용교육을 의미하며 PIE의 학습목표는 영상언어와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자기표현을 촉진
시키고 글쓰기와 시각적 언어 능력을 높이려는 것이다. GPA(Geo-Photo-Artist)란 지리학적인 소양과 능력을
갖춘 사진 예술가 즉 지리사진 예술가를 말한다. GPA는 지리학을 하는 사람(geographer), 사진하는 사람
(photographer), 그리고 예술의 심미안적인 분야에 관심이 있는 예술 하는 사람(artist)이었으면 한다. 위와 같
은 자격을 가진 사람이 지리교육에 종사할 경우 좀 더 깊이 있는 내용을 피교육자에게 전달할 수 있으며 지리학
과 지리교육의 저변을 확대하는데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리라고 생각된다.
주요어 : PIE, GPA, 지리하는 사람, 사진하는 사람, 예술하는 사람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