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권(2014) | [24권 4호]성보현·조록환, 관광지 브랜드 인지, 이미지, 태도 간 영향관계 분석 -담양 창평 슬로시티 방문객을 대상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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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5-03-27 18:47 조회2,541회 댓글0건첨부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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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 약 : 본 연구는 관광지 브랜드 인지, 관광지 이미지, 관광지에 대한 태도 간 영향관계를 분석함에 목적이 있다. 선행연구의 고찰을 토대로 연구모형을 개발하였으며, 모형검증을 위한 3개의 가설이 설정되었다. 가설검증은 담양 창평 슬로시티 방문객 255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실시되었다. 관광지 이미지 구성요인 도출을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5개 요인이 도출되어 안정성, 진보성, 조화성, 변화성, 통일성 등으로 명명하였다. 가설검증 결과, 관광지 브랜드 인지는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1은 지지되지 못했다. 반면, 이미지는 안정성 요인만을 제외한 4개 요인이 관광객의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2는 부분적으로 지지되었다. 마지막으로 관광지 브랜드 인지는 관광객의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나타나 가설 3은 지지되었다. 이와 같은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연구의 시사점 및 한계 등을 제시하였다.
주요어 : 브랜드 인지, 관광지 이미지, 태도, 슬로시티
주요어 : 브랜드 인지, 관광지 이미지, 태도, 슬로시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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